본문 바로가기
정보/일반

시흥화폐 시루 사용방법

by Hyun._.b 2020. 4. 9.
반응형

'시흥화폐 시루'란,

지역 내 소비의 외부유출을 막아 시흥 지역 경제와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시흥시가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입니다.


거주지에 관계없이 누구나 구매 가능하며, 시흥 내 시루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시흥화폐 시루


모바일시루 또는 종이시루로 지급된 복지수당(청년기본소득/산후조리비)은 모든 시루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지급받은 복지수당은 타인에게 선물할 수 없습니다.)


※ 복지수당 결제 시 QR코드 스캔 후 결제 방법을 ‘복지수당’으로 선택하여 결제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용방법

시흥화폐 시루

▷ 이용 안내


·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지류, 모바일 동일)


· 시루의 구매 한도는 없으며, 할인 혜택은 1인당 월 80만원 한도로 제한됩니다. (※ 구매 한도는 없으나, 최대 보유 금액은 200만원으로 제한되고, 매 월 1일 할인 한도가 갱신됩니다.)


※ 월 80만원 초과분은 할인 적용 없이, 일반가로 구매됩니다.


 결제 건의 정산은 일별로 자동 정산되며, 영업일 기준 2일 후 앱에 등록하신 계좌로 입금됩니다.


▷ 모바일 시루 안내


· 다운로드 방법

[안드로이드 → Play 스토어] / [iOS(아이폰) → App Store]에 접속하여, ‘지역상품권 Chak’ 앱을 설치해주세요.


· 구매방법

가상계좌와 계좌연결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5만원 미만은 가상계좌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 혜택

평상시 5% 할인 혜택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종이, 모바일시루 통합 구매 할인한도 월 80만원, 매월 1일에 초기화)


· 결제방법

결제하기 버튼 → QR코드 스캔 → 결제금액 입력 → 결제완료 확인


· 계좌 연결 방법

① 마이페이지 ② 계좌관리 ③ 연결 은행 선택 ④ 계좌번호 입력 ⑤ 입력하신 계좌에 1원 입금 ⑥ 입금자명 확인 및 입력(1원 입금자명(한글4자리: 예) 리수활주) ⑦ ARS인증요청(숫자2자리입력) ⑧ ARS인증완료 버튼 클릭 ⑨ 연결 완료


계좌 연결은 18개 시중은행의 계좌로 등록 가능합니다.


▷ 시루 사용처 (지류, 모바일)

시흥 내 시루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가게 입구에 시루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 가맹점 찾기에서도 검색 가능합니다.)


▷ 미성년자 시루구입 및 사용방


· 종이 시루: 아래 준비사항 충족 시,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14세 이상: 얼굴 나오는 신분증, 주민번호 나오는 증서 / 14세 미만: 보호자(신분증 지참)과 함께 아이 명의의 가족 관계 증명서, 아이 명의의 기본 증명서) 


· 모바일 시루: 모바일 시루 앱 설치 후, 시루를 충전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4세 이상 사용 가능)


구매방법


시흥화폐 시루

▷ 종이 시루


시흥 내 모든 농협에서 현금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구매처 찾기


모바일시루


모바일시루 앱 설치 후, 시루를 충전하여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 상시 5% 할인, 2020년 4월까지 10% 특별할인)


종이 시루는 본인만 구입이 가능하며(대리인 구매 불가), 모바일 시루의 경우 선물하기 기능 활용하여 타인에게 시루 전송이 가능합니다.

시흥화폐 시루시흥화폐 시루

가맹점찾기

시루 공식 홈페이지 및 모바일 시루 앱 검색을 통하여 가맹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가맹점 찾기


혜택 안내

시흥화폐 시루시흥화폐 시루

▷ 소비자 혜택

상시 5% 할인된 가격으로 시흥화폐 시루를 구입하여 가계살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여 시흥시 경제 교류에 보탬이 됩니다.



▷ 가맹점 혜택

400억 규모의 시루 매출 시장을 통해 장사 기회를 얻으실 수 있므여,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시루 홈페이지 및 모바일시루 앱에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노출됨으로써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시루 이용시 가맹점 수수료는 일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종이시루 환금 계좌가 농협은행이 아닌 타행 계좌일 경우에는 타행 이체 수수료가 소액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안내


시흥화폐 시루

▷ 가입방법


· 현장 접수: 시흥시청 본관 4층 소상공인과 또는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사본 포함 접수) 


· 온라인 접수: 시루 홈페이지 공지사항 > 시루 가맹점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이메일 또는 팩스(031-310-3549)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시루 서포터즈 방문 신청: 시루 홈페이지 소통공간 > 가맹점 신청 게시판에 게시글을 남겨주세요.)


▷ 시루 가맹점 가입 및 이용료는 무료입니다. (단, 종이시루 환금계좌로 농협이 아닌 타행을 이용할 경우 타행 이체 은행 수수료가 소액 발생합니다.


▷ 가맹점 가입시 QR키트가 우편으로 발송되며, 시흥시청 소상공인과(☎031-310-3545~8)로 요청하시면 가맹점에 직접 방문하여 설치 및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가맹점 가입시 


※QR키트란, 손님이 모바일시루를 결제하는 수단으로, 가게에 거치하는 네모난 격자무늬 바코드입니다. 분실 및 훼손에 유의해주세요. (분실 시 소상공인과 310-3545~8 문의)


Q&A

시흥화폐 시루

Q 로그인 시 인증수단은 어떻게 되나요?


A 회원가입 시 설정한 간편비밀번호(6자리)로 로그인이 가능하며, 추가 인증 수단인 ‘지문’ 또는 ‘패턴’으로 더욱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A 비밀번호 입력 화면의 오른쪽 상단 ‘재등록’을 누르시면 본인확인을 거쳐 새 비밀번호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Q 결제완료 알림 푸시가 안 올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① 앱 내 마이페이지 → 푸시 메시지 ON 설정 확인 ② 스마트폰 설정 → 알림설정 → 지역상품권 chak 알림 설정 켜기 (모든 알림 설정이 ON상태임을 확인했음에도 푸시알림이 오지 않으면 한국조폐공사 콜센터 ☎1577-4321로 문의 바랍니다.)


Q 모바일 시루 결제가 갑자기 안 됩니다. 구매 제한 시간이 따로 있나요?


A 매일 밤 은행 시스템 점검 시간 동안 구매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점검시간 종료 후에 구매 가능 / 농협: 00:00~00:30 / 기타은행: 23:30~00:35 / 자세한 사항은 은행 별 서비스 안내 참조 바랍니다.)


Q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A 결제일+1일(다음 날 23시 59분)까지 취소요청 가능합니다.


소비자가 할 일 “지역상품권 chak 앱”에서 결제 취소 버튼을 클릭한 후, 결제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결제 취소 요청됩니다. 


가맹점주가 할 일 소비자가 요청한 결제 취소 건을 “가맹점 앱”에서 “취소 승인” 처리하면 취소 완료됩니다.


Q 회원가입, 본인인증, 계좌연결, 결제오류 등 앱의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A 오류가 발생한 핸드폰 기종과 발생시간·상황 등을 확인 후 한국조폐공사 콜센터 (☎1577-4321)로 문의바랍니다. (운영시간 : 월~금 09:00~18:00), 점원도 결제를 위한 QR코드 생성, 결제내역 관리, 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Q 모바일시루도 현금영수증을 발행 할 수 있나요?


A 네, 앱에서 발급정보를 입력하면 시루 결제 시 자동으로 발행됩니다. (현금영수증 설정 방법 : 앱 메인화면 → 오른쪽 하단 '현금영수증' 메뉴 클릭 → 소득공제용/사업자지출증빙용 선택 →휴대전화번호/사업자등록번호 입력)


Q 시루가 훼손되었는데 사용 가능한가요?


A 시흥시청 소상공인과(031-310-3545~8)로 문의바랍니다.


Q 시루는 환불 가능한가요?


A 종이, 모바일 시루 모두 환불이 불가합니다.


Q 위변조 지폐가 발생할 우려는 없나요?


A 시흥화폐 시루는 한국조폐공사에서 발행하는 화폐로써 법정화폐와 동일한 수준의 위변조 지폐 발생


Q 모바일시루 결제 가능 가맹점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시루 사이트(www.si-ru.kr) 및 지역상품권 Chak 앱 ‘가맹점 찾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가게 출입문 및 계산대에 ‘모바일시루 환영합니다’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Q 매장에서 시루 사용을 거부당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원칙적으로 시루 사용을 거부하면 안 됩니다. 거부 사실을 제보해주시면 해당 가맹점에 1차 전화 계도, 2차 방문 계도, 3차 가맹점 해지 절차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시흥시청 소상공인과 / 031-310-3545~8)


Q 현금영수증 발행을 거부당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A 소득세법에 따라 규정된 사항이므로 가맹점주는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Q 법인 카드로 시루 결제가 가능한가요?


A 시루는 법인 카드로 결제가 불가합니다. 다만, 계좌이체를 통한 구입은 가능하오니 시흥시청 소상공인과(031-310-3545~8)로 문의바랍니다.


Q 법인 휴대폰에서도 모바일 시루 사용이 가능한가요?


A 네, 해당 통신사에 법인폰 등록 신청 후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Q 법인 휴대폰에서도 계좌 연결이 가능한가요?


A 네, 법인 인감 서류를 첨부하여 계좌 등록 신청 후 조폐공사 시스템에서 연결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