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김포시가 발행하고,김포시에서만 쓸 수 있는 지역화폐입니다.
지역화폐 이용으로 역외소비를 줄이고 역내소비를 유입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경제성장 또한 높여줍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결제(QR코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금융권 제휴를 통해 지역화폐 결제가 가능한 실물 카드 발급도 가능합니다.
모바일 결제는 김포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카드 결제는 가맹점이 아니더라도 카드단말기가 있는 상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단, 백화점, 대형마트 및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카지노 등 사행성 업종, 유흥 및 단란주점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회원가입 안내
'착한페이' 앱 설치 후, 약간 동의 및 본인정보를 입력합니다. 그 후 지자체 선택에서 '김포시'를 선택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 충전(구매)절차
메인화면에서 '충전하기'버튼을 클릭 하고 원하는 금액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 지역화폐 결제
앱을 실행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가맹점 정보가 인식됩니다. 결제 금액 및 사용화폐를 입력하고, 안전하게 본인 인증을 합니다. 결제 완료 확인 후, 앱에서 결제 완료 내역을 확인합니다(간편하게 푸시 메세지로도 전달됩니다.)
▷ 가맹점 조회
▷ 소비자가 김포페이 구입(충전)시 구입 금액의 6~10%를 김포시에서 지원하며, 현금영수증 발행 및 소득공제(30%) 혜택이 주어집니다. (예. 현금 9만4천원 = 김포페이 10만원)
▷ 가맹점의 경우 모바일 결제수수료 0%, 가맹점용 QR키트(QR코드거치대, 스티커, 사용안내서) 가 무료 제공됩니다.
또한, 김포시 지역화폐 사용처와 앱을 통한 가맹점 홍보가 가능하며, 업종별 상권분석 정보(kt)를 제공합니다.
"착한페이" 설치 가능 휴대폰이어야 합니다.(안드로이드 5.0이상, IOS 9.0 이상 휴대폰)
또한, 사업자등록증 대표 성명과 휴대폰 명의가 같아야 하며, 별도의 단말기 설치는 필요 없습니다.
※ 설치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착한페이 고객센터(1899-6946)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모바일 가맹점 혜택
▷ 가맹점 정보관리
가맹점 정보 관리에서 언제든지 다양한 매장 사진, 키워드 태그, 개성있는 소개 내용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Q 폐업, 대표자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변경시 김포페이 가맹점 가입 방법
A ① 폐업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변경한 경우 착한페이 회원 탈퇴 후 재가입 가능 ② 사업자등록번호는 동일하나 대표자 변경시 이전 대표자가 착한페이 회원 탈퇴를 해야 승계받은 대표자가 가맹점 신청이 가능합니다. ※ 승계받은 사업자가 이전 사업자의 QR코드를 계속 사용할 경우 결제대금이 이전 사업자에게 적립되니 반드시 가맹점을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Q 직원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 직원은 가맹점주가 직원의 QR코드를 스캔해서 등록하실 수 있고 설정한 시간 내에는 직원 또한 결제내역 확인, 결제취소가 가능합니다. (계좌입금은 가맹점주만 가능합니다) 1. 직원의 착한페이 가입 → 메인화면 왼쪽 상단 메뉴를 눌러 개인 QR코드 확인 2. 가맹점주 앱 실행 → 가맹점 모드 전환 후 메뉴에 직원등록 3. 직원등록을 눌러 직원의 개인 QR을 스캔 4. 직원의 근무시간 설정 후 완료
Q 운영하는 매장(가맹점)이 2개이상 입니다. 가맹점 신청을 따로 해야 하나요?
A 사업자 번호별로 하나의 가맹점만 등록 가능합니다. 사업자 번호가 다른 경우 가맹점 추가를 통해 별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Q 가맹점 등록을 위해 가맹점 전용 앱을 따로 설치해야 하나요?
A 따로 설치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용자와 가맹점 모두 착한페이 앱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Q 착한페이 가맹점 앱은 어느 기종 휴대폰부터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스마트폰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며, 태블릿 전용 앱은 별도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폰 - 운영체제(OS)가 안드로이드5.0 이상인 휴대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iOS(아이폰) - 운영체제(OS)가 iOS 9.0(2015년) 이상인 휴대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Q 착한페이는 어떻게 결제하는 건가요?
A 착한페이 결제는 매장에 설치(부착)된 QR코드를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 카메라로 촬영하고 휴대폰에 금액을 입력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결제 결과는 소비자와 가맹점주에 APP PUSH로 전달됩니다. 착한페이 앱 실행 > 결제하기 > QR코드 스캔 > 가맹점명 확인 및 결제금액 입력 > 결제하기 > 결제완료 > 결제알림
Q 가맹점이 금액을 직접 입력하고 결제 요청할 수 있나요?
A 불가합니다. 착한페이는 소비자가 매장에 구비된 QR 코드를 인식하고, 금액을 직접 입력하는 고정형 MPM 방식의 결제만 가능합니다.
Q 결제된 건을 취소(환불)하고 싶습니다.
A 고객에게 결제취소를 요청 받은 경우, “착한페이” 앱 가맹점 메인의 “결제취소” 또는 “결제내역 조회” 화면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결제취소” 메뉴 > 고객(사용자)의 QR 코드 스캔 > 결제 내역 조회 > 취소할 내역 선택 후 결제 취소 진행 “결제내역 조회” > 고객(사용자)의 결제내역 선택 > 상세내역 팝업에서 결제 취소 진행 단, 이미 가맹점에서 결제대금을 통장으로 이체 받았거나 결제취소할 김포페이 금액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고객에게 직접 현금 환불 진행을 원칙으로 합니다. ※ 현금으로 환불 했을 경우 가맹점에서 홈텍스(홈페이지 또는 ARS 126)를 이용해 현금영수증(발행번호 확인)을 취소해야 합니다.
Q 가맹점 신청은 누가 할 수 있나요?
A 김포시에 위치한 모든 사업자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 신청이 접수되면 지자체 운영 담당자는 사업자 등록이 유효한지, 지역화폐 사용에 적합한 업종인지 등을 확인하여 가맹점 승인을 진행합니다.
Q 착한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매출액을 어디서 볼 수 있나요?
A 착한페이 앱 가맹점 계정 화면에서, 결제관리 결제내역과 상세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Q QR코드 추가 발급이 가능한가요?
A 사업자 번호 당 1개의 QR코드 발급이 원칙입니다. 단 착한페이 앱에서 가맹점 QR코드 이미지를 이메일 전송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해당 이미지를 출력하면 기존 QR과 동일하게 활용(이장 내 다양한 위치에 추가 배치 등)이 가능합니다.
Q 매장에 설치한 QR코드를 분실하면 어떻게 하나요?
A 착한페이 앱 가맹점 메인 화면에서 QR코드 이미지를 터치하면 이메일 전송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해당 이미지를 출력하면 기존 QR과 동일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Q QR코드는 언제 받을 수 있나요?
A 앱을 통한 다운으로 가맹점 승인과 동시에 가능합니다. QR 키트는 가맹점 승인 후 제작에 들어가며, 승인완료 후 배송(일반우편)까지 2주 정도 소요됩니다. (별도의 신청절차 없음)
Q 매장에 QR코드를 설치하지 않으면 착한페이를 이용할 수 없나요?
A 설치하지 않으셔도 무방하나, 착한페이 사용자에게 결제 시 마다 가맹점 QR을 휴대폰 화면 등으로 별도 제시해 주셔야 합니다.
Q 가맹점(매장)의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어디서 수정할 수 있나요?
A [가맹점 메인>가맹점 정보관리] 메뉴에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Q 사업등록자(대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착한페이를 관리하고 싶습니다.
A 현재 대표자 외 관리자 지정 및 위임은 불가합니다. 대표자가 가맹점 등록을 한 후 직원 계정을 승인하여 결제 내역 확인 / 취소 등을 위임할 수는 있으나, 지역화폐 환전 / 가맹점 정보 수정 등은 사업등록자인 가맹점주의 계정으로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Q 착한페이 가맹점 신청은 앱에서만 가능한가요?
A 네. 착한페이 가맹점 신청은 앱에서만 가능하며, 먼저 해당 지자체에 일반 사용자로 가입하신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Q 가맹점 결제수수료가 얼마나 되나요?
A 결제수수료는 지자체 별로 상이하며, 해당 지자체의 정책을 따르고 있습니다. 김포시의 경우 모바일(QR코드) 결제수수료는 무료이며, 실물 카드(김포페이 하나카드)로 결제할 경우 카드결제수수료가 발생합니다.
Q 현금영수증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사용자가 가맹점 QR코드를 스캔한 뒤, 금액을 입력할 때 [현금영수증 체크버튼]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해당 버튼이 체크상태로 결제를 진행할 경우, 가맹점에서 별도로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현금영수증 조회는 국세청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Q 가맹점/소비자 모드로 전환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맹점 모드 전환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착한페이 앱 실행 후 1) 좌측 상단 “≡” 선택 > 맨 위의 “가맹점 모드 전환” 선택 > ""가맹점""선택 2) 중앙 상단 ""김포페이"" 선택 > ""가맹점""을 선택하시면 가맹점 모드로 전환됩니다. 소비자 모드로의 전환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Q 착한페이 가맹점 신청을 했습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나요?
A "별로의 제출서류 없이 앱에서 가맹점 신청만 해주시면 됩니다. 단, 지자체 담당자의 확인 과정에서 추가로 필요한 자료가 있을 경우에는 별도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Q 착한페이 가맹점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스마트폰 앱 “착한페이”를 통해 가맹점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 스마트폰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착한페이” 앱을 설치 ② 착한페이 회원가입 ③ 좌측 상단 “≡” 선택 후 “가맹점 모드 전환” 선택 ④ 지자체 가맹점 이용약관 동의 및 가맹점 정보 등록 후 승인요청 지자체 담당자가 확인 후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sms를 통해 승인결과를 공유해 드립니다. (1~2 영업일 소요)"
Q 신용카드로 구매(충전)가능 한가요?
A 현재 구매(충전)는 착한페이 앱에서 등록 완료하신 계좌를 통한 현금 이체로만 진행 가능합니다.
Q (종이형)상품권 구매 가능한가요?
A 착한페이는 온라인으로만 구매(충전) 가능합니다. 별도의 오프라인 (종이형)상품권은 발행하지 않습니다.
Q 해당 지자체민만 구매(충전) 가능한가요?
A 거주지역 상관없이 누구나 구매(충전)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도 해당 지역 내 등록된 가맹점에서만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Q 화폐 환불 가능한가요?
A 지자체에서 발행한 화폐는 임의 환불이 불가하며, 개인이 충전한 금액에 대해서는 일부가 아닌 보유한 전체 금액에 대한 일괄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 시 지자체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 환불 시 프로모션으로 지급된 화폐는 환불 제외대상) 경로: 죄측상단 “≡” 선택 > 중하단 “충전화폐 환불” 버튼 클릭
Q 현금 영수증 발행 번호변경 가능한가요?
A 착한페이 왼쪽 상단 메뉴 → 설정(톱니바퀴 모양) →현금영수증 관리 메뉴에서 발행번호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 수당이랑 충전 금액이랑 함께 결제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결제 시 통합 결제를 선택하시면 해당 지자체에서 발행된 수당과 구매(충전)하신 금액을 종류에 상관 없이 유효기간이 짧게 남은 순으로 먼저 차감되도록 하여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이 아닌 제휴 카드를 사용해 결제할 경우, 충분한 지역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해당 카드의 서비스 정책에 따라 체크카드 방식으로 결제됩니다. 단 서로 다른 지자체에서 발행된 수당 및 구매(충전)하신 금액은 함께 결제할 수 없습니다.
Q 휴대폰번호가 변경되었는데 신규 회원가입 해야 하나요?
A 변경된 휴대폰에서 본인 인증만 하시면 사용 가능하십니다. 기존 잔액 및 기록들이 모두 보존됩니다.
Q 모든 휴대폰에서 착한페이 앱 설치가 가능한가요?
A 본인 명의의 휴대폰에서 설치 후 가입 가능합니다. 버전의 경우 안드로이드 5.0 이상, 아이폰 ios 9.0(2015년도 이상)이상 버전에서 설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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