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울산페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울산페이'란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가 발행하고
울산시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모바일 전자상품권입니다.
※(코로나19) 대책 울산페이 특별행사 확대 실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울산페이'의 할인율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행사기간 : 03. 01.~ 06. 30. (4개월간)
행사내용 : 구매 10% 할인
예)행사기간 동안 4인 가족이 월 50만원씩 구매하면,
온 가족이 80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행사중(2. 8.~4.30.)이였던 '결제액의 3% 포인트 지급(울산페이)'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기가 급격히 위축됨에 따라
할인율 10%(4개월간) 대폭 상향함에 따라 변경 진행됩니다.
지원대상은 누구일까요?
발행주체 : 울산광역시
유효기간 : 발행일로부터 5년
* 해당기간동안 사용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가 울산페이 앱에 등록한 개인계좌로 미사용금액(정부 지원금 제외)이 이체됩니다.
자격 : 만 14세 이상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용처
울산내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가맹점에서는 QR로 결제, 비가맹점에서는 카드로 결제)
음식점, 카페, 전통시장, 약국, 이미용, 마트, 편의점 등
※사용제한업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 일부 프랜차이즈 본사 직영점,
온라인 쇼핌몰(온라인 결제), 주유소, 종합병원,교통수단(버스, 택시 등)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Play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착한페이" 앱을 다운 받으신 후,
회원가입(계좌등록) 하시면 됩니다. (7일 이내 카드 배송)
-울산페이 체크카드는 울산페이(착한페이) 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후 7일 이내 본인이 희망한 주소로 실물카드가 배송이 됩니다.
앱을 통한 신청이 힘드신 경우 주변 인근 KEB하나은행 방문하셔서
신분증 제시 후 신청도 가능하며, 신청 후 즉시 발급 가능합니다.
혜택 내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용자)
구매시 5% 할인(이벤트 10%), 연말 소득공제 30% 혜택
(가맹점)
QR 결제시 결제수수료 0%, 가맹점용 QR키트 무료제공, 앱을 통한 가맹점 홍보 가능
이용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울산페이 결제방식은 두가지 입니다.
① QR코드로 결제 (가맹점)
② 울산페이 체크카드로 결제 (비가맹점)
*두 방식 모두 개인의 모바일 앱에 충전(구매)해 둔 울산페이 금액에서 차감이 됩니다.
또한, 카드의 경우 울산페이 비가맹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단, 울산페이 제외업종은 예외)
단, 카드로 결제를 하더라도 모바일에 충전되어 있는 울산페이 금액 내에서 결제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상품권보다 많은 금액으로 결제시 울산페이 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로 인지하여 본인 계좌에서 돈이 빠지게 되오니 확인 후 사용 바랍니다.
※ 카드결제시 소비자는 차이가 없으나, 가맹점에는 카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유의사항
Q 1인 구매 한도는 얼마인가요?
A 1인 연 500만원 이내(월 50만원 이내)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Q 신용카드로 구매(충전)이 가능할까요?
A 카드로 울산페이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울산페이는 모바일 앱에 등록 하신 계좌를 통해서 현금으로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Q 연말정산 30% 혜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걸까요?
A 울산페이는 전자상품권으로 가게에서 결제를 하면,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본인 앱 가입시 인증한 본인명의의 휴대폰 번호로 발행됩니다.
*개인적으로 현금영수증 번호 변경이 필요한 경우,
'울산페이' 왼쪽 상단 "메뉴 → 설정(톱니바퀴 모양) → 현금영수증 관리 메뉴"에 들어가서 번호 변경하시면 됩니다.
Q 울산페이는 환불이 가능할까요?
A 소비자 환불은 가능합니다.
단, 환불시 시 지원금(할인금액)과 수수료(1.5%) 차감 후 환불됩니다.
Q 가맹점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A '착한페이(울산페이)' 앱에서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 메뉴(≡)선택 → 하단 "가맹점리스트" 검색
- 지도로 보기(현재 내 위치 기준 표시, 지도를 옮겨 옮긴 지점에서 재검색 활용)
- 목록 찾기(카데고리 지정, 가게 이름 검색, 지역 입력 후 카테고리 활용 등)
Q 착한페이 가맹점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A 스마드폰 앱에서 '착한페이(울산페이)' 앱을 통해 가맹점 신청 할 수 있습니다.
①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착한페이” 앱 설치
② 착한페이 회원가입
③ 좌측 상단 “≡” 선택 후 “가맹점 모드 전환” 선택
④ 지자체 가맹점 이용약관 동의 및 가맹점 정보 등록 후 승인요청
⑤ 지자체 담당자가 확인 후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문자를 통해 승인결과 통보 (1~2 영업일 소요)
⑥ 승인 후 7일 이내 QR키트(QR거치대, 스티커, 리플릿) 가맹점으로 등기배송
Q 찾한페이 가맹점 신청 후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을까요?
A 별도의 제출 서류는 없습니다, 앱에서 가맹점 신청만 해주시면 됩니다.
Q 휴대폰 번호가 변경되었는데, 신규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나요?
A 변경된 휴대폰에서 본인 인증만 하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기 잔액 및 기록들이 모두 보존됩니다.
Q 개별적으로 구매한 금액과 별도 지급받은 포상금 두 종류의 상품권이 있는데,
함께 섞어 결제가 가능할까요?
A 네 가능합니다. 결제시 통합 결제로 선택되어 있기에 총 금액으로 결제가 진행됩니다.
상품권 차감은 유효기간이 짧게 남은 순으로 차감되게 설정 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구매한 '울산페이'보다 보상금 등으로 지급형으로 지급받은 상품권만 먼저 사용 희망하시면,
결제시 금액 입력 후 밑으로 내려서 기본 설정 체크 변경 후 승인하시면 됩니다.
Q 울산페이 이용내역 혹은 결제내역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A (이용내역) 울산페이 앱 메뉴 조회해서 이용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제내역) 가맹점 모드 전환 후 결제내역과 상세내역 조회 가능합니다.
Q 결제된 건을 취소하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A 가맹점주의 “착한페이” 앱에서,
가맹점 메인의 “결제취소” 또는 “결제내역 조회” 화면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결제취소” 메뉴 ⇒ 고객의 QR 코드 스캔 ⇒ 결제 내역 조회 ⇒ 취소할 내역 선택 후 결제 취소 진행
“결제내역 조회” ⇒ 고객(사용자)의 결제내역 선택 ⇒ 상세내역 팝업에서 결제 취소 진행
단, 이미 가맹점에서 결제대금을 통장으로 이체 받았거나
결제취소할 울산페이 금액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고객에게 직접 현금 환불 진행을 원칙으로 합니다.
※ 현금으로 환불 했을 경우 가맹점에서 홈텍스(홈페이지 또는 ARS 126)를 이용해 현금영수증(발행번호 확인)을 취소해야 합니다.
Q 현금영수증 관련 문의
A 소비자는 울산페이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 즉시 '현금영수증' 처리가 됩니다.
확인은 국세청 현금영수증 처리내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도 울산페이라고 지칭해서 나오지 않으니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착한페이 앱에서도 '이용내역'에서 현금영수증 처리 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가맹점은 국세청 자료에 현금영수증 발급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별도 울산페이 처리가 필요치 않습니다.)
울산페이 카드 결제는 기존 체크카드 처리와 똑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착한페이 앱에서도 '거래내역' 통해 날짜 지정 조회하시면 울산페이로 결제된 금액 확인 가능합니다.)
Q 울산페이 카드 분실 시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울산페이' 하나체크카드 분실 또는 훼손 시,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 이용 하시거나 가까운 KEB하나은행에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분실(훼손)된 카드는 신고 접수 이후부터 사용이 중지되며,
새로 발급 받은 카드로 울산페이 잔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법인이나 단체 등에서 구매하여 개인에게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법인이나 단체에서 구매하여 개인에게 지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이 구매하지 않고 법인이나 단체에서 구매하여 개인에게 지급하는 방법을
"지급형 발행" 혹은 "정책발행"이라고 합니다.
① 법인(혹은 단체, 동호회) 등에서 울산페이 발행 요청 의뢰(공문, 메일 등)와 함께
신청내역(첨부) "엑셀서식"로 작성하여 메일로 신청(문의전화 : 052-229-2732)
② 법인 등에서 울산페이 전용 계좌에 구매금액 입금
③ 입금 확인시 울산시에서 개인에게 울산페이 문자로 개별 전송
(희망 일자 있으면 메일로 기재 바람)
※ 수신된 문자 확인(링크 클릭)시 울산페이 가입자는 '수령' 아이콘 클릭,
미가입자는 울산페이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회원가입 후 수령이 가능합니다.
※ 지급형으로 발행시 별도 할인 혜택없이 원금과 동일한 금액의 울산페이 발행됩니다.
Q 울산페이 앱 회원가입 없이 체크카드만 신청해서 사용 가능한가요?
A 불가능합니다.
울산페이는 모바일 전자상품권이기 때문에,
회원가입 후 등록된 계좌를 통해서만 구매(충전)가 가능합니다.
Q 울산페이 체크카드로 결제 받아도 카드수수료 등 부과되지 않나요?
A 가맹점에서는 울산페이 가맹점이 되어서 'QR코드'로 결제 받아야만 별도 결제수수료를 부과되지 않습니다.
카드단말기를 사용하게 되면 카드수수료를 부가됩니다.
Q 울산페이 체크카드 사용시,
가게에 울산페이 카드라는 사실을 알리고 사용해야 하나요?
A 울산페이 체크카드는 울산페이 비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사용시 가게에 별도 공지나 확인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울산페이 비허가업종인 백화점, 대형마트, 주유소, 유흥주점 등 제외)
가게에서는 기존 카드단말기 사용과 동일합니다.
다만, 가게에는 QR코드 결제가 아니기 때문에 카드 결제 수수료는 있습니다.
Q 울산페이 카드도 '삼성페이'나 'LG페이 '등에 넣어서 사용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신청한 울산페이 실물카드가 오면 '삼성페이' 혹은 'LG페이' 등에 카드 추가하여 사용하시면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울산페이 카드로 결제해도 소득공제 30% 혜택은 그대로인가요?
A 그렇습니다. 체크카드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3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울산페이 체크카드로 결제를 했는데
앱에 충전된 울산페이 금액에서 빠져 나가지 않고, 계좌에서 돈이 빠져 나갈수도 있나요?
A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① 울산페이가 허가되지 않은 곳에서 카드를 사용하신 경우입니다.
울산페이 비허가업종인 백화점, 대형마트, 본사 직영 일부 프랜차이즈, 주유소, 종합병원,
사행성 및 유흥주점 등에서 울산페이 카드를 사용하신 경우,
울산페이 카드는 그 기능을 상실하고 일반 체크카드의 성격으로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체크카드 기능으로 결제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연결되어 있는
본인 통장계좌에서 돈이 빠져 나가게 됩니다.
② 울산페이 보유액 보다 많은 금액의 결제가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울산페이 보유액보다 많은 금액의 카드 결제가 이루어지게 되면, 체크카드로 결제가 됩니다.
카드 결제 전 앱을 확인하여 본인이 보유한 울산페이 금액 확인 후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10만원 결제를 해야 하는데 보유한 울산페이가 7만원이라고 하면,
일단 울산페이 체크카드로 7만원 결제 하시고, 남은 3만원 한번더 결제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울산페이 고객센터 ☎1899-6946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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