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전'이란,
동백전이란 부산시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뜻하는 '전(錢)'을 합성한 명칭입니다.
소상공인과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동.同) 상생 협력하며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100(백)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준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동백전은 2월 6일 기준 충전금액이 3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3월 기준 가입자 수는 13만 9천명에 이르며, 충전금액은 324억원, 결제금액은 215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 삼성페이 또는 LG페이 등록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캐시백 사용방법
(ON) 캐시백을 먼저 차감하고 나머지 금액을 동백전에서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OFF) 적립된 캐시백을 사용하지 않고 동백전만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 동백전 앱 메인 화면 '캐시백 사용 설정'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동백전은 충전 일로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되며, 캐시백 또한 적립일로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소멸됩니다.
※ 동백전과 캐시백 모두 유효기간이 짧은 순으로 사용(차감)됩니다.
사용처
별도의 동백전 가맹점 표시가 없어도 부산 지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는 어디서나 동백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단, 아래의 사업장은 동백전 사용이 불가 합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점포)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
-스타벅스, 맥도날드(직영), 커피빈,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 주유소 등
※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가맹 관계없이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결제, 종합병원, 특급호텔, 아파트관리비·유선방송·국세·지방세 등 복지 및 공공요금, 항공사, 철도, 여객선, 고속·시외버스, 놀이시설(테마파크)·금융·보험, 일반 상품권 등
동백전(부산지역화폐) 충전방법
동백전 체크카드를 수령 후, ‘동백전 앱’에서 충전시 사용할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 다음, 스마트폰 화면 좌측 하단의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을 충전합니다.
※ 하나은행, 부산은행 전 지점 창구를 방문하시면 모바일 사용이 힘든 분들을 위해 동백전 충전을 지원해 드립니다. 별도 신분 확인을 거치지 않고 충전신청서(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동백전 신청방법
온라인(스마트폰 앱)과 오프라인(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본인 수령시, 배송 된 카드를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스마트폰 앱)
회원가입(본인)→카드신청(본인)→카드발급 및 배송(본인)→충전(본인)→사용
▷ 스마트폰에서 '동백전'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동백전 체크카드(하나카드)를 신청합니다.
※ 동백전 앱에서 카드 신청하면 2~3일 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 준비물 : 신분증, 은행 계좌번호 (하나, 농협, 국민, 신한, 우리, 기업, 제일, 부산 중 1개)
오프라인(은행 방문)
▷ 하나은행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하면 체크카드 발급과 동시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은행 창구에서 즉시 발급을 위해서는 하나은행 연결 계좌가 필요하며, 카드 신청 시에 은행 직원이 '동백전'앱 설치 및 회원가입을 도와드립니다.
▷ 부산은행
지점을 방문하면 창구 직원이 '동백전' 앱 설치, 회원가입, 카드 신청을 도와드립니다.
▶ 준비물 : 신분증, 은행 계좌번호(하나, 농협, 국민, 신한, 우리, 기업, 제일, 부산 중 1개)
※ 2020년 3~4월 부산은행 동백전 카드가 출시되면 부산은행에서도 즉시 카드 수령 가능하며, 부산 시민이 아니더라도 신청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미성년자
미성년자(만14세이상)는 동백전 앱에서 신청이 불가하므로,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하나은행)
-준비물 : ①학생,보호자 신분증(학생증, 여권 등) ②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③신분증(법정대리인 방문시 추가) ④하나은행 계좌
<회원가입 절차 안내>
<온라인/오프라인>
혜택 안내
사용자
동백전으로 충전하여 결제하는 금액이 월 100만원 한도에서 결재액의 6% 캐시백(이벤트 기간에는 10%)이 즉시 적립되며, 30%의 연말 소득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 연회비는 없으며,이벤트 기간은 부산시 정책에 따라 결정됩니다.
▶동백전 하나카드의 자체 정책에 따른 추가 적립 혜택
-전통시장 이용금액 1만원 당 200 하나머니 (월 최대 5천 하나머니)
-전통시장 외 가맹점 이용시 2만원당 100 하나머니 (월 최대 5천 하나머니)
소상공인
사용제한 업체 외 자동가입이 되며(별도 가맹신청 없음),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각종 정책수당 사용과 캐시백 이용을 위한 소비 증대로 매출이 증가됩니다.
사용 팁
Q&A
Q 카드 훼손 및 분실 시 재발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카드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 이용 및 가까운 KEB 하나은행에 방문 접수도 가능합니다.
분실 또는 훼손된 카드는 신고 접수 이후부터 사용이 중지되며, 새로 발급받은 카드로 동백전 잔액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회원 탈퇴가 가능한가요?
A 동백전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 탈퇴가 불가능합니다. 캐시백만 남아 있는 경우 회원 탈퇴는 가능하나 이후 재가입 시 캐시백은 복구되지 않습니다.
Q 시내버스, 지하철 이용이 가능할까요?
A 체크카드 발급 시 연결된 계좌를 통해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백전으로 결제되지 않습니다.
Q 모바일 QR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할까요?
A 동백전의 결제 수단은 현재 체크카드이며, QR 결제는 불가능하나 향후 모바일 QR 방식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Q 잔액은 환불이 가능할까요?
A 충전 후 전액 미사용한 경우 구매(충전) 일로부터 7일 이내에 전액 충전 취소가 가능하며, 7일 경과 시 금액의 90%까지만 환불이 됩니다.
사용 이후에는 충전금액의 60% 이상 잔액에 대하여 환불되며, 1만 원 이하의 충전 금액은 80% 이상을 사용할 경우 환급 가능합니다.
Q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없어도 결제가 가능할까요?
A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잔액이 없는 경우에는 체크카드 발급시 연결한 계좌에서 지급됩니다.
※ 체크카드 연결 계좌에서 결제시 앱 푸쉬(push) 통보, 체크카드 결제 원하지 않으면 결제 후 취소 가능합니다.
※ 동백전 자동충전이 2월 3일부터 적용되어 충전 잔액 부족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동일하게 부산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사용처 제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Q 월 구매(충전) 한도는 100만원까지만 가능할까요?
A 동백전은 충전 시가 아닌 결제 시 캐시백(6%)이 지급됩니다. 매월 구매(충전) 한도는 월 100만원이며, 충전 보유 가능 한도액은 최대 200만 원입니다.
캐시백은 월 최대 100만 원 한도이며, 100만 원 초과 결제 시에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고객센터 안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