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일반

당뇨에 좋은 음식_17가지 총정리

by Hyun._.b 2020. 2. 6.
반응형

당뇨 초기 증상 리스트_TOP10 : https://dailylife00.tistory.com/56


안녕하세요 Hyun._.b 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30대 이상 성인의 약 30% 정도가  당뇨가 있거나 걸릴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인스턴트 음식들로 인해 고열량,고단백 등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당뇨의 원인 중 하나인데요. 


당뇨에 좋은 음식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당뇨에 좋은 음식


검은콩에는 트립신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인슐린을 분비해주는 췌장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당뇨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식욕억제에도 도움이 되므로 불필요한 당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주는 당뇨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있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도 좋을 뿐 아니라 피부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여주의 씨앗과 하얀 부분은 복통,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제거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주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있어서 부족한 인슐린 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혈당을 낮추어주며 몸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줍니다.

 

오미자에는 몸속안의 혈액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좋으며 기억력 감퇴, 집중력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비트에는 베타인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혈당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인슐린이 과분비 되는것을 막아줍니다.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을 의미하고 항산화성분, 폴리페놀 등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당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굉장히 적어 당뇨 예방에도 좋습니다.

 

해조류는 섬유질과 풍부한 비타민으로 대사 기능 촉진, 혈당 조절 근원적 치료를 도와줍니다. 

대표적으로 김, 미역, 다시마등이 있는데 이는 요오드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해조류 특성상 염분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제거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양파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파를 가열할 때 생기는 세피엔과 트리설피드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양파를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차가버섯의 성분은 베타클루칸, 폴리베툴, 베툴린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암효과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인체의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 시켜주어 당뇨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몸속 췌장세포를 자극하기 때문인데요. 

항암효과, 심장병, 고혈압 예방 등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두릅은 봄철 제철 음식인데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습니다. 

두릅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비타민C는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춰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더불어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어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는 물론 백내장에도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은 껍질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름과 함께 익혀먹을 때 흡수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열량 고칼로리 식품이지만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디는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당 강화 물질은 당질의 분해효소 작용을 방해해 식후 혈당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을 막아주어 

식후 혈당 수치 관리에 좋습니다. 

또한, 오디에는 포도의 약23배 정도 항산화 색소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산과 루틴, 가바가 다량으로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현미에는 콜레스테롤 제거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혈당을 조절하기에 좋은 식품입니다.흰쌀밥보다 상대적으로 당분 흡수를 지연시켜서 인슐린이 급격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주고, 

췌장에 부담이 가지 않습니다.

또한 현미를 꾸준히 섭취할 시 포도당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암세포가 늘어나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에 포함되어있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은 인슐린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병에 좋은 음식이며, 

성인병들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흡수 시간을 늘려주어 혈당을 조절하는데에도 많은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제니스테인 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탁월합니다.





이렇게 당뇨에 좋은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