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yun._.b 입니다
오늘은 '12월의 탄생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탄생석은 '자신이 탄생한 달에 속하는 보석을 지니고 있으면 불행과 병을 물리치고 행운과 장수를 한다'
라는 의미로 알려져 있으며, 수호석으로도 여겨왔다고 합니다.
정해진 기준으로는 성경 구약성서의 '출애굽기' 제28장에 적혀 있는 12가지 보석과,
신약성서 '요한의 묵시록' 제21장에 나와 있는 12가지 보석을 기준으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12월의 탄생석 : 터키석>
12월의 탄생석은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Turquoise)'입니다.
의미로는 성공과 지혜 등이 있습니다.
터키석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Pierre turquoise(터키의 돌)’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스어로는 ‘Callaite(아름다운 돌)’, 페르시아어로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과거 이집트 지역의 '시나이 반도'에서 산출된 터키석이, 터키를 거쳐 유럽에 전해지며 붙은 이름인데요.
당시 이집트에서 보면 유럽은 아주 먼 미지의 나라였고 터키는 지평선 끝처럼 여겨졌습니다.
때문에 터키석은 ‘멀리서부터 온 이상한 보석’이라는 뜻으로 이름 붙여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터키석은 역사상 가장 오래된 보석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세계에 알려진 최고의 가공된 보석 장식품은 터키석과 금의 주물로 만들어진
'네 개의 팔찌'로 5000년 동안 이집트 여왕의 미라 팔목에 끼워져 있었으며,
1900년경 발굴되었을 때까지도 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고 합니다.
메소포타미아나 아스테카 문명 등에서도 터키석이 쓰였으며,
오래전부터 행운을 가져다주고 액운을 막아주는 신성한 돌로 여겼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의 전설에는 '신의 힘이 지상의 돌에 깃들어 터키석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으며,
터키석이 하늘과 바다를 열리게 해 준다고도 믿었습니다.
또한 터키석과 산호를 갈아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도 터키석은 '신령한 힘을 가진 돌'으로 인식되었는데요.
사람들은 터키석을 몸에 지니면 육체와 정신을 올바르게 이끌고, 악운을 막아주는 보석이라고 생각했으며
오랫동안 터키석은 사랑이 부족한 사람에게 사랑을, 기쁨이 없는 사람에게 기쁨을,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깊은 신뢰를 주는 신비한 보석이었습니다.
또한 터키석은 먼 거리를 이동하는 상인들에게 부적으로 사용되기도 했는데요.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는 여행의 수호석이라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티베트에서는 터키석을 가지고 있으면 건강해지며, 행운이 찾아온다고 믿었으며,
성공과 번영을 가져오고 불행과 위험을 막아준다는 이유로 터키석은
여러 지역에서 사업가 등 남성들의 장신구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터키석 반지 등을 착용하면 '사업에 필요한 열정과 의욕을 고취한다'고 믿기도 했습니다.)
터키석은 전통적으로 의학에 사용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사람들은 터키석이 해열작용이 있다고 믿었으며, 혈액과 관련된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터키석을 몸에 지니면 시력이 좋아진다는 믿음도 있었습니다.
터키석이 독에 반응한다는 인식도 있어, 종종 음식물에 독이 있는지 판별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터키석은 보석 중에서 경도가 무른 편에 속하며 산(酸)과 햇빛에 약합니다.
터키석은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수분을 잃게 되거나,
다공질 조직 속에 땀이나 화장품, 기름 등이 스며들면 색깔이 조잡하게 변하므로
터키석이 장식된 반지는 손을 씻을 때 반드시 빼 놓아야 합니다.
터키석의 주요 산지는 이란, 북아메리카 등이며 터키에서는 산출되지 않습니다.
터키석 중에서는 이란에서 나오는 밝고 푸른 색상의 터키석이 상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색상은 옅은 초록색에서 진한 하늘색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로빈스 에그 블루(Robins’s egg blue)’라 불리는 푸른 하늘색이 가치가 가장 높습니다.
누군가에겐 좀 더 특별한 의미가 있을 12월의 탄생석, '터키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다음번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